본문 바로가기

SI4702 모듈로 만든 FM 라디오

by rudals.kim 2024. 3. 2. 댓글 개
반응형

오랜만에 부품 정리를 하다가 발견한 라디오 모듈입니다.

예전에 핸드폰을 거치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제품이 있었는데 이 제품의 PCB에 실장 되어 있던 것을 분리해 보관해 놨던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생긴 모듈인데 크리스털을 구부리다가 다리가 끊어져서 납땜으로 간신히 붙여 놓았습니다.

 

 

FM 라디오 하드웨어 관련 준비 작업

모듈 관련 정보가 없어서 칩 위의 이름으로 검색을 해 보니 Skyworks사에서 만든 SI4702 FM 라디오 칩입니다.

SI4702 모듈 관련 검색을 해 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듈과는 다른 형태의 제품들이 검색이 됩니다.

다른 형태의 모듈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과 데이터시트를 바탕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듈과 비교해 보니 동일한 핀맵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핀 맵을 참고 하여 회로를 작성하면 될 것 같습니다.

 

 

회로를 그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었으니 이 모듈을 사용하여 FM 라디오의 PCB를 그려보았습니다.

이글 캐드를 사용하여 제가 가지고 있는 SI4702 FM 라디오 모듈과 소형 오디오 앰프 모듈을 연결한 간단한 PCB입니다.

혹시나 추후 SI4703 모듈의 사용도 고려하여 관련 핀헤더도 추가하였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FM 라디오의 PCB 파일을 거버파일로 변환하여 아래 JLCPCB에 주문을 넣었습니다.

 

SMT PCB어셈블리 3D프린팅 - JLCPCB

JLCPCB, 더 빠른 PCB & SMT 어셈블리를 위한 것이다 모든 단계에서 시간과 비용 절감한다. 클릭하시면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jlcpcb.com

JLCPCB의 주문 페이지에서 모두 기본 옵션을 설정 후 미리 보기용 3D 뷰어를 사용하여 어떻게 출력될 것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워낙 간단한 PCB라 잘못될 부분은 없는 것 같아 바로 주문을 넣었습니다.

주말 포함 총 6일 만에 JLCPCB에서 배송받은 FM 라디오용 PCB입니다.

거버파일 미리 보기 했을 때와 동일하게 출력이 잘 된 것 같습니다.

아래 2개의 모듈을 사용하여 FM 라디오를 만드는 거라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디오 앰프용 모듈 사이즈 측정에 오차가 있었던 건지 핀헤더 위치가 약간 차이가 납니다.

점퍼선을 사용하여 PCB와 연결을 하였고, 라디오 모듈 역시 점퍼선을 연장하여 패드와 연결을 하였습니다.

모듈 2개만 연결하여 간단히 SI4702 FM 라디오의 하드웨어 작업을 마쳤습니다.

 

FM 라디오 소프트웨어 관련 준비 작업

아두이노 프로 미니를 사용하여 FM 라디오의 동작테스트를 해 봅니다.

검색을 하여 몇 가지 라이브러리를 테스트해 봤는데 아래 라이브러리가 제어 및 디버깅이 수월하여 아래 SI470X 아두이노용 라이브러리 사용하였습니다.

 

GitHub - pu2clr/SI470X: It is an Arduino Library for the SI4702 and SI4703, BROADCAST RECEIVER.

It is an Arduino Library for the SI4702 and SI4703, BROADCAST RECEIVER. - pu2clr/SI470X

github.com

FM 라디오 동작 테스트에 사용된 SI4702 관련 간략한 테스트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include <SI470X.h>

SI470X rx;

rx.setup(RESET_PIN, A4);
rx.setVolume(4);
rx.setFrequency(10770);

 

동작 테스트

테스트 회로는 아래와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간단히 버튼을 누르면 정해진 주파수로 전환 후 FM 라디오를 청취합니다.

테스트해 보니 외부 안테나 없이도 수신이 잘 되며 버튼을 누르면 주파수 전환도 빠르게 잘 변경됩니다.

간단하게 SI4702 모듈을 사용하여 FM 라디오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위 회로로 동작 테스트된 영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