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플릿 키보드 Corne 케이스 제작

by rudals.kim 2023. 5. 30. 댓글 개
반응형

Corne 스플릿 키보드를 자작하여 적응 기간 중인데 잘 익숙해지지 않습니다.

손목에 좋다는 스플릿 키보드를 만들어 놓고 생소한 키배열로 인해 타이핑을 하다 보면 손목에 힘이 더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Corne 제작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게시글을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자작한 커스텀 스플릿 키보드 Corne

아무래도 요즘 키보드를 많이 사용했더니 손목이 아파오는 것 같습니다. 손목에 부담이 덜하다는 어고노믹 키보드가 있다고 하여 검색을 해 보니 가격이 생각 외로 비쌉니다. 이래저래 검색을

rudalskim.tistory.com

손목에 힘이 더 들어가는 것 같아 알아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Evoluent Vertical Mouse 관련 내용으로 손목이 90도로 세워지면 관절에 그만큼 부담이 적어진다는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wAT4yJTvfPkJ:https://evoluent.com/products/vm4r/

그러고 보니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만든 인체공학적 키보드를 보면 가운데가 솟아 올라와서 손목이 약간 세워지도록 키가 배치되어 있는데 위의 그림과 같은 이유로 이렇게 만들어진 것 같고 또한 키보드를 사용해 보면 손목이 조금 더 편안한 느낌을 받는 것 같습니다.

아래 케이스 관련 내용은 맨 처음 Corne를 자작할 때 검색으로 이미 알고 있었던 내용인데 Corne 스플릿 키보드에서도 3D 프린터로 출력된 케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이와 유사하게 손목을 약간 세워서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아래 Thingiverse 사이트에서 Corne로 검색을 하여 Corne HiPro case with M3 tenting의 3D 모델링 파일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이 케이스는 M3 나사를 사용하여 4군데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된 케이스입니다.

 

Corne HiPro case with M3 tenting by stifstof

Work in progress I have not printed this model yet, as i am not able to access printers at uni due to COVID. Will update description after first print. Modified tenting case This case has been modified to allow m3 nuts to be inserted into the tenting holes

www.thingiverse.com

다운로드한 파일에서 Left, Right 키보드 STL 모델링 파일을 JLCPCB의 3D 프린팅 서비스를 사용하여 주문하였습니다.

 

SMT PCB어셈블리 3D프린팅 - JLCPCB

JLCPCB, 더 빠른 PCB & SMT 어셈블리를 위한 것이다 모든 단계에서 시간과 비용 절감한다. 클릭하시면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jlcpcb.com

제작 방식에 따라 나오는 결과물이 어떻게 다른 지도 확인해 볼 겸 해서 이번에는 Resin을 사용하는 SLA로 제작해 보았습니다. 소재는 Black Resin을 색상은 Grayish Black을 적용하였습니다.

Corne 케이스 주문을 넣은 후 검토 1일, 제작 3일, 배송은 5일(주말 2일 포함)이 걸려 배송되었습니다. 

아래는 배송된 Corne 스플릿 키보드 출력물입니다.

Corne 스플릿 키보드 케이스의 앞면과 뒷면입니다.

JLCPCB의 3D 모델 검토 시에서 알려준 내용인데, M3 너트 끼우는 부분이 너무 얇아서 걱정을 했는데 몇몇 군데를 제외하면 대부분 깨끗하게 잘 나왔습니다.

아래와 같은 식으로 M3용 볼트와 너트를 끼워 케이스의 상/하/좌/우 높이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뭔가 적당한 게 없어서 가지고 있던 볼트를 사용해 봤는데 미끄럼 방지용으로 뭔가를 덧붙이던가 패드를 아래에 놓고 사용해야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볼트를 조여 원하는 높이로 설정합니다.

높이 조절 후 Corne 키보드를 끼워 넣었습니다.

좌/우측 키보드가 딱 맞게 들어가서 걸리는 부분 없이 케이블도 잘 꽂아집니다.

약간의 높이가 있으니깐 보다 안정적으로 키보드 타이핑이 가능하고 손목이 조금 더 편안한 느낌이 듭니다.

아래는 최종적으로 완성된 Corne 스플릿 키보드입니다.

적당한 높이로 키보드가 세워져서 보다 수월하게 타이핑할 수 있습니다.

Corne 키보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튜닝 포인트는 거의 다 적용한 것 같습니다.

아마 한가지 정도 더 추가된다면 팜레스트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키보드가 세워져 있어서 적당한 팜레스트를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타이핑하는 키배열도 익숙지 않은 데다가 이번엔 높이가 달라져 한동안 다시 적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