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LCPCB에서 SMT 주문해 보기

by rudals.kim 2022. 2. 27. 댓글 개
반응형

테스트 및 자작 보드를 제작하기 위해 매번 JLCPCB를 사용하여 PCB를 주문하였습니다.

PCB만 주문하면서도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며 이것저것 많은 것들을 배웠는데 이번에는 테스트도 해 볼 겸 SMT(Surface Mount Technology)를 도전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LED matrix를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거버 파일을 생성 후 아래 사이트 로그인하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PCB를 주문해 봅니다.

 

PCB Prototype & PCB Fabrication Manufacturer - JLCPCB

Notice: 2-3 days delay may occur because orders surged and orders amassed.

jlcpcb.com

주문서의 PCB탭 아래 부분에 SMT를 활성화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시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한쪽면(Top 또는 Bottom)만 SMT가 가능해 보입니다. 제 경우에는 LED가 모두 Top면에 실장 되어 Top side를 선택하였고 수량은 5개를 적용하였습니다.

Confirm을 선택하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다음 화면으로 진행하면 BOM 파일과 CPL 파일을 업로드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BOM(Bill Of Materials)은 SMT에 사용될 부품 리스트들이 나열되어 있는 파일이고, CPL(Component Placement List)은 SMT시 각 부품이 실장 될 위치를 알려주는 파일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각 파일의 예시입니다.

제 경우에는 Eagle CAD를 사용하는데 JLCPCB 사이트에서 BOM/CPL파일을 자동 생성할 수 있는 ULP 스크립트 파일을 제공해 주고 있어서 간단히 파일을 실행 시키기만 하면 BOM, CPL 파일일 생성됩니다.(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How to generate BOM and CPL from Eagle CAD automatically - JLCPCB: Help & Support

How to generate BOM and CPL from Eagle CAD automatically In this tutorial, we will show you the necessary steps to generate BOM (Bill of Materials) and CPL (Component Placement List, also known as a Centroid file, Pick and Place File, XY File etc.) for JLC

support.jlcpcb.com

생성된 BOM/CPL 파일을 업로드하면 사이트에서 업로드된 파일이 형식에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하여 정상적이라면 체크 아이콘을 표시해 줍니다. NEXT를 눌러 다음 진행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부품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제 경우에는 부품이 LED가 전부여서 리스트에 1개의 부품 리스트만 나와 있습니다.

부품이 제대로 선택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고 맞는 부품이 없거나 잘못된 경우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맞는 부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이 나오는데 검색을 하여 맞는 부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을 누르면 마지막으로 자세한 견적서 화면이 나옵니다.

그런데 제 경우엔 SMT의 시뮬레이션된 화면이 좀 이상했습니다.

JLCPCB에서 제공되는 ULP파일을 사용하여 BOM/CPL파일을 생성하여 업로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부품의 위치가 전부 맞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다르게 시도를 해 봤지만 결과는 매번 아래 그림과 같이 나왔습니다. 

위 이미지의 부품 리스트 위에 작은 글씨로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우리의 엔지니어가 검토 후 수정을 할 테니 시뮬레이션​ 이미지는 단지 참고용으로 사용해 주세요"라고 적혀 있어서 저 문구를 믿고 또한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듯 보여 그냥 주문을 넣어 보았습니다.

 

제 생각에도 SMT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에서 고객이 저렇게 주문을 넣었는데 저대로는 해 주진 않을 거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메일로 알려 줄거라 믿고 주문을 넣었습니다.

 

몇 시간 후 JLCPCB 사이트에 접속하여 현재 진행 상황을 보니 주문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SMT의 진행 상황에 DFM Analysis라는 링크가 생겨서 클릭 해 보니 아래 이미지와 같이 JLCPCB 엔지니어가 검토 후 부품 위치가 잘못된 것을 정상적인 위치로 수정 후 SMT를 진행하였다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처음 SMT를 진행해서 걱정이 좀 되었지만 JLCPCB에서 잘 처리주어 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PCB는 몇 번 작업을 했는데 이번에 SMT를 하게된 계기는 저 수많은 LED를 수작업으로 총 5장은 못할 것 같아 테스트 삼아 SMT를 하였습니다.

 

SMT 작업을 추가하여 한 일주일 정도 예상 시간이 걸리는듯 합니다.

실제 받기까지는 한 열흘정도 내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게 기다리다 보니 배송이 되었습니다.

잘 붙은건지 어떤 건지 모르겠지만 완성된 제품으로 받으니 작업시간을 줄이고 바로 테스트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어서 많이 편리합니다. 주문한 PCB 5장 모두 테스트 해 보니 모두 잘 동작되네요.

SMT 작업을 처음 해 봤는데 가격적인 면만 잘 고려해 보면 SMT 작업을 하는 것이 정신 건강상 더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SMT 사용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