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 3B+] Application Launch Bar에 단축아이콘 등록

by rudals.kim 2021. 5. 22. 댓글 개
반응형

라즈베리파이에서 자주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은 아래 그림의 붉은색 박스(Application Launch Bar) 부분에 단축 아이콘을 등록하여 실행시키면 편리합니다. (저 부분은 Application Launch Bar와 Task Bar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아이콘을 끌어다가 놓으면 바로 만들어지는데 라즈베리파이에서는 바로는 안되고 2단계 정도를 거쳐야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라즈베리파이 게시글에 이미지를 넣기 위해 scrot 캡쳐를 자주 사용하여 GUI 프로그램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Application Launch Bar에 등록해 보려고 합니다.

 

[라즈베리파이 3B+] 스크린 캡쳐 사용하기(scrot 사용하기)

블로그에 라즈베리파이 관련 캡쳐 이미지를 올리기 위해 scrot을 사용합니다. 아래 명령어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면 scrot의 자세한 사용 설명이 나옵니다. pi@raspberrypi:~ $ man

rudalskim.tistory.com

위 게시글의 소스를 ~/bin/scrot.py로 저장하였습니다.

Menu -> Preferences -> Main Menu Editor를 실행시킵니다.

Main Menu Editor의 왼편의 Other를 선택 후 'New Item'을 생성합니다.(적당한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행 파일명/명령어/주석/아이콘을 설정 후 'OK' 버튼을 누릅니다.

위 그림과 같이 scrot가 Main menu item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단축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Application Launch Bar Settings'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패널의 Other -> scrot를 선택 후 가운데 Add 버튼을 클릭하여 왼쪽 패널에 추가시킵니다.

추가됨과 동시에 Application Launch Bar에 scrot 단축 아이콘이 등록됩니다.

단축 아이콘을 클릭하면 GUI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이제 단축 아이콘을 등록함으로써 쉽게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